티스토리 뷰

Book story

콜래보경제학

도둑갈매기 2008. 11. 18. 22:47
반응형

올해의 책(13) -collabonomics

책 목차를 보고 앗...이거다 라고 생각했던 책
--------------------------------------------------------------------------------------------
자의 글_ 피바다에서 허우적거리는 고립된 기업들에게 
1장 왜 콜래보노믹스가 밥 먹여주는가 
2장 콜래보레이션 5가지 유형 
1. 스낵 컬처 시대, ‘자주’ 그리고 ‘많이’ 팔아라 : 아트 콜래보레이션 
2. 소비양극화 시대, 가치를 만족시켜라 : 저가와 고가의 콜래보레이션 
3. 브랜드 공간을 확보하라 : 공간 콜래보레이션 
4. 시장 점유율이 아닌 마음 점유율 : 하이컨셉 콜래보레이션 
5. 스타의 스타일을 채집하는 인포러스트 시대의 소비자들 : 스타 콜래보레이션 

3장 콜래보노믹스 실전 활용술 
1. 너는 내 운명, 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다 
2. 콜래보레이션은 바이럴 마케팅의 미래 
----------------------------------------------------------------------------------------------
읽느라 오래 걸린 책이다. 
마음먹고 읽었으면 이틀이면 다 읽을 책 이었던 것 같다.ㅎㅎ

주로 국내 혹은 해외 업체간의 협력를 통한 브랜딩과 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새로운 내용이라기 보다는..
평소에 관심 갖지 않아서 몰랐던 win win 사례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프라다폰..
엘지전자와 프라다 라는 명품 메이커가 만나면서 엘지 전자는 외형적으로 모든 것을 내주는 듯 양보를 하였나 
이면에는 엘지전자  터치폰의 명품 image를 얻음으로서 앞으로 나오는 모델에 대해서도 명품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수 있다는 윈윈의 사례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맞나? 명품급 기능에는 못미친다는 혹평을 들었던 것으로 기억이..앞으로 지켜봐야 겠죠..

최종 결론은...
블루오션 전략의 속편을 읽는 기분이었다.
이런 이런 좋은 전례가 있으니 이거 읽고 응용해서 해보시오...

블루오션 전략-  피터지는 레드오션을 탈출하여 새로운 생각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라...
                      응...그래서 뭐?  
콜래보 노믹스 - 콜래보레이션의 5가지 유형..아트, 고가, 공간,하이컨셉, 스타 콜래보레이션...
                       그냥 "예시" 이긴 하지만 이거 응용 할 수 있는 기업이 몇이나 ...
                       그래도, 안읽은 것 보다는  도움이 되겠죠? ㅎㅎ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