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ook story

인생을 고민해볼때 읽을만한 책

도둑갈매기 2012. 4. 24. 09:25
반응형



몰입, FLOW

저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지음
출판사
한울림 | 2005-08-25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행복 추구'라는 인류의 오래된 문제를 흥미롭게 고찰하는 책. ...
가격비교



인문학으로 광고하다

저자
박웅현 지음
출판사
알마 | 2009-08-27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인문학으로 창의력을 발산하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박웅현의 인터뷰...
가격비교


어찌보면 모든 사람들이 하고 있는 고민일 것이다.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사실 인문학으로 광고하다 이 책은 인생에 대한 책이라기 보다는 최근에 정말 재밌게 본 책이다.

계속해서 던지는 주요 메세지는 context ... 그리고 공감이다. 

본인은 IQ가 나쁜대신 본질과 맥락을 보는 능력이 좋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런 능력들은 인문학적 학습을 통해서 얻게 되었다고 뒷받침하고 있다. 

(근데 기본적으로 IQ나쁜 사람은 아닌 듯..)


박웅현은  대부분의 아이디어를 생활 속에서 찾는다라고 한다.

살며 그냥 지나치는 하나의 작은 장면까지...즉, 모든 생활이나 관심이 광고에 있는 것이다. 

그런 관심이 다른 부족함을 커버하고 있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성공하게 한 것 같다. 

그 기본에는 일에 대한 재미와 흥미.. 그리고 철저한 준비 자세가 있었다.


이 책을 읽고 바로 연결한 책이 미하이 칙센트의 플로우, 몰입이다. 

사실 이책은 전에도 봤다. 하지만, 내용 자체는 너무 주옥같고 좋지만, 너무 딱딱해서 많은 공감까지 

얻은 책은 아니다. 


하지만, 이번에 이책을 읽는데 왜 이렇게 머리에 쏙쏙 들어오고 재미있는지..

아마도 저 책을 처음 읽은 2~3년 전에는 인생에 대한 고민의 절박함이 적었던 것 같다. 


결론적으로 몰입, 플로우에서 이야기 하는 것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자신의 flow를 찾도록 노력하라는

것이다. 위기에 봉착해서 폐인이 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사람이 있으며

, 플로우를 찾아 떠나는 여행은 늦었다고 생각할 틈이 없다는 것이다. 


언제든 그리고 항상 나의 플로우를 찾기 위해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 

남을 따라가는 그리고 남이 프로그램해 놓은 과정을 거쳐가서는 플로우를 찾을 수 없다. 

내가 프로그램하고 내가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플로우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